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|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namespace Study_013_1
{
class App
{
public App()
{
//컬렉션 중의 하나, 각각의 요소들이 키와 값으로 이뤄진다.
//아무튼 엄청 빠르다
//타입 Dictionary객체 새로운 Dictionary 객체가 만들어진다
Dictionary<string, string> openWith = new Dictionary<string, string>();
//반드시 키와 값 쌍으로 넣어야하며
//중복된 키의 값은 허용하지 않는다. (중복되면 에러)
//값은 중복되어도 됨
//같은 키 txt ==> 에러
//rtf키의 값 : "wordpad.exe"가 출력
Console.WriteLine("For key = \"rtf\", value = {0}.", openWith["rtf"]);
//키를 찾아서 값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! 출력값 : "winword.exe"
Console.WriteLine("For key = \"rtf\", value = {0}.", openWith["rtf"]);
//만약에 기존에 없던 새로운 키값이라면 요소에 추가할 수 있다.
//인덱서가 키워드를 배열처럼 사용하게 해준다.
Console.WriteLine("For key = \"tif\", value = {0}.", openWith["tif"]);
//ht라는 키 값이 없다면 딕션너리에 추가하고 출력한다.
if (!openWith.ContainsKey("ht"))
{
Console.WriteLine("Value added for key = \"ht\": {0}", openWith["ht"]);
}
//foreach문을 실행하려면 KeyValuePair라는 오브젝트(객체)를 사용해야한다.
//딕셔너리에 들어있는 값은 오브젝트이다
foreach (KeyValuePair<string, string> kvp in openWith)
{
//키 접근, //값 접근
}
//키값을 넣으면 지워진다
openWith.Remove("doc");
}
}
}
|
기타
1. count : 요소의 값 개수 출력(키, 값 쌍의 수)
2. Key : 모든 Key값 컬렉션에 접근한다(가져온다)
3. Value : 모든 Value값 컬렉션에 접근한다(가져온다)
4. Clear: 딕셔너리의 모든 키와 값을 지운다.
'C# > 수업내용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020.04.22. 수업내용 - json 파일 읽고 쓰기(불러오기, 저장하기) (0) | 2020.04.22 |
---|---|
2020.04.21. 수업내용 - Json 파일 만들고 프로그램에 넣기 (0) | 2020.04.21 |
2020.04.20. 수업내용 - 아이템 수량만 늘리기(객체 생성 x) (0) | 2020.04.21 |
2020.04.20. 수업내용 - data 클래스 따로 만들기 (0) | 2020.04.21 |
2020.04.16. 수업내용 - 1) 문자열 분할하고 배열객체에 할당하기, 2) 배열 객체를 다른 클래스에 전달하기 (0) | 2020.04.16 |